서울 성북구 성북로 37

성북동주민센터

문지협

<성북동주민센터>
출생신고부터 사망신고까지. 동네주민들의 삶에 있어 주민센터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장소이다. 성북동 주민센터는 행정업무만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센터의 여유 공간에 ‘성북동 자치회관’을 만들어 주민들에게 각종 문화·편익시설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상세 시설 이용안내는 아래 <정보>에 첨부한다.

“ 하나의 건물, 두개의 의미 ”
성북구 주민센터는 ‘잠시 쉬어가는 곳’, 그리고 ‘동네의 크고 작은 수업, 행사, 봉사활동이 이뤄지는 곳’으로 존재하고 있다. 주민센터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건 직원도, 안내데스크도 아닌 오밀조밀 모여있는 쇼파들과 정갈하게 꽂혀 있는 책들이다. 사람들이 길을 가다 잠시 쉬어가는 공간이 주민센터의 입구부터 조성되어있는 것이다.
성북동 주민센터에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한 여러 수업들이 제공되고 있다. 요가, 탁구, 무용, 서예, 벨리댄스, 일본어, 중국어, 캘리그라피, 원예수업 등을 합리적인 가격에 수강할 수 있다.성북구 주민센터는 다양한 행사의 주최지이기도 하다. 연극인들과 부녀회 등 여러 단체가 참가하는 설날 만두 빚기 행사로 한 해를 시작하고, 어린이장터, 성북동 주민+예술가 프로젝트의 노래파티, 수업에서 배운 프로그램들을 뽐내는 경진대회를 거쳐 김장행사로 한 해를 마무리한다. 불우이웃돕기, 무료 이·미용봉사, 발마사지 등 주민들의 봉사활동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자세한 수업정보, 행사정보는 아래 <정보>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성북동 주민센터는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뿐 아니라 성북동 공동체의식 향상에 힘쓰고 있다. 엄마를 따라 책방에 책을 읽으러 온 아이, 피곤한 기색이 역력한 예비군, 친구들과 운동하러 오신 할머니들까지. 성북동 주민센터는 모든 연령층이 만나고 어울리는 공간이다. 성북동 주민센터의 ‘자치위원회'는 성북동 주민센터에서 이뤄지는 공동체 활동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성북동 각계각층의 주민대표 15~25명이 모여 자치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들은 자치회관 운영에 대한 주민참여의 활성화, 주민의견 수렴, 자문역할 등을 수행한다. 성북동 주민센터가 주민 자치의식과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키는 구심체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이들을 통해 느낄 수 있다.

<오는 길>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5번출구 - 도보 5분거리
버스: 1111, 2112, 성북02, 성북03 버스 - 성북동주민센터·동구마케팅고 정류장 하차

<홈페이지>
(수업정보: 메뉴- 자치회관 – 자치회관프로그램소식)
(행사정보: 메뉴- 우리동소식-행사안내)
http://www.seongbuk.go.kr/dongoffice/mainPage.do

운영안내
개관: 월요일~금요일 오전 9시~오후 6시
휴관: 주말, 공휴일

2018.05.0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