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북구 성북동

성북동쉼터

문지협

<소개>

한양도성 앞에 자리한 작은 쉼터. 2011년 한양도성·성북동 연계 관광거리 조성을 위해 조경을 정비하고 조형물이 설치되었다. 정자와 운동기구들이 있어 휴식을 취하거나 운동을 할 수 있다.

성북동쉼터는 주로 쉼터의 기능을 맡고 있지만 야행코스의 한 부분이 되어주기도 하고, 문화축제 및 공연의 무대가 되어주기도 하는 만능 쉼터이다. 일상의 공간이 자신의 얘기를 하며 조명 받을 수 있는 무대가 되자 주민들에게 쉼터는 이전보다 큰 의미를 띄는 장소가 되었다. 매년 성북동 마을계획단에서 주최하는 ‘주민+예술가 공연’의 공연장으로도 사용되어 국악, 사물놀이, 연극, 뮤지컬메들리, 남성 중창단 등 다채로운 공연이 열린다. 주민과 예술가가 함께 재미난 공연을 기획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서로를 알아가고 친해진다는 점에서 성북동 공동체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또한, 이웃들의 공연을 보러오는 관객들과 공연자 사이의 관계도 해를 거듭할수록 깊어지고 있다. 정자 위에 가지런히 정리되어있는 방석들과 운동기구 옆에 사이좋게 모여있는 훌라후프들을 보면 쉼터에 대한 사람들의 애정을 엿볼 수 있다.

<정보>

-찾아오시는길: 주변 버스정류장
성북초교 (08-229) 성북초교 (08-228) 쌍다리 (08-872) 쌍다리 (08-734)를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