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북구 성북로 134

성북구립미술관

문지협

<소개>
1. 성북구의 뿌리를 찾는 미술관
성북구는 과거 아름다운 경관과 값싼 임대료로 많은 근현대 아티스트들이 살았던 공간이다. 성북구를 거쳐간 예술가들을 빼놓고 근현대의 예술을 이야기하기 어려울 정도이며 이들은 근현대 대한민국의 예술에 큰 획을 그엇다.
성북구립미술관은 건물의 2~3층을 이용하여 대관이 아닌 기획전시만을 진행한다. 이곳에서는 다른 성북구의 문화예술공간과 달리 지역의 현대 작가들의 전시보다 성북구의 뿌리였던 역사적 예술가들의 작품에 집중한다. 성북구립미술관은 이를 통해 성북구의 정체성을 찾는 전시를 기획하고자 한다.

2. 서울시 최초의 구립 미술관
2009년 문을 열어 올해로 10년차인 성북구립미술관은 자치구 최초의 미술관이다. 많은 작가들의 기증을 통해 많은 예술사적인 가치가 있는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으며, 온도나 습도 등 미술품의 보관하기 좋은 시설을 갖추고 있다.

3. 구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미술관
성북구립미술관에서는 기획전시 외에도 성북구의 구민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현재 주요 프로그램은 ‘어린이 미술관’으로 ‘거리 갤러리(자세한 내용은 ’거리갤러리‘ 참고)’를 통해 공공미술 창작활동을 지원하기도 한다. 또한 ‘찾아가는 어린이 미술관’을 운영하여 지역의 도서관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미술관 속 영화관’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상영은 무료로 이루어지며 다양한 고전영화를 접할 수 있다.

인터뷰 및 자세한 정보 :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570338&memberNo=42090992&navigationType=push

<정보>
- 홈페이지 : http://sma.sbculture.or.kr/sma/index.do
- 찾아오시는 길
주소 : 서울시 성북구 성북로 134 성북구립미술관
전화 : 02-6925-5011
대중교통 :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 2112, 1111, 마을버스 3번(성북구립미술관 정류장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