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132-4

거리 갤러리

문지협

<소개>
1. 공공미술 공간
성북구립미술관 옆에 위치한 야외 갤러리로 공공 전시물을 전시하고 있다. 현재 실제로 성북구에 거주했었던 최정화 작가(건축가)의 ‘숲’을 전시하고 있다. 플라스틱 소쿠리로 만들어진 인공숲 외에도 <주민참여 공공미술 프로젝트>에서 성북구의 주민들과 함께 만든 다양한 플라스틱 컵을 이용한 작품도 전시되고 있다. 햇빛이 쨍한 날이면 색색의 플라스틱 컵들이 빛나면서 아름다움을 주고 있다. 불이 켜진 야간모습 역시 하나의 관람 포인트이다. 또한 거리갤러리에 위치한 컨테이너와 거리갤러리 일대에서는 공공미술 교육프로그램인 ‘어린이 미술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 과거의 모습이 남아있는 길
‘거리 갤러리’는 과거 하천이 흐르던 물길이었고, 복개 이후 여러 가게와 집들이 들어서 있던 공간이었다. 거리갤러리를 조성하면서 집들을 철거하게 되었는데, 이때 있었던 집들의 터를 거리갤러리의 바닥에 빨간 벽돌로 표시하여 두었다. 또한 거리갤러리의 벽면 역시 과거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3. 예술, 문화, 주민이 함께하는 갤러리
현재 거리갤러리에 설치된 ‘숲’의 인공 나무 조형물들은 추후 철거되면서 실제 나무로 변경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공공예술작품을 설치하고 주민 참여 행사를 여는 등 거리갤러리는 숲과 사람, 예술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인터뷰 링크 :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570338&memberNo=42090992&navigationType=push

<정보>
- 홈페이지 : http://sma.sbculture.or.kr/sma/index.do
- 찾아오시는 길
주소 : 서울시 성북구 성북로24길 복자교 아래(성북동 119 일대)
전화 : 02-6925-5011
대중교통 :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 2112, 1111, 마을버스 3번(성북구립미술관 정류장 하차)